기다려 주세요...
현재 접속 하신 브라우저는 입니다.
낮은 버전의 브라우저에서는 사용에 불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브라우저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 주세요.
최신 익스플로러 설치
X
다시 보지 않기

염색 프로세싱타임(방치시간)이 30분인 이유
미용교육자료 | 조회 34,751 | 보관 | 공유 556

 

공개해드리는 교육 자료는 현장에서 제가 직접 경험한 것과 공부한 것을 토대로 지극히 개인적인 기술을 보여드리는 것이며 보시는 분의 생각과 다르다하여 공격하시거나 태클 걸지 마시고 그냥 '이런 것도 있구나' 라는 생각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설명 될 내용은 상당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입니다. 또한 이론적인 내용을 토대로 필자의 현장 경험에서 나온 것을 서술한 만큼 다소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학습을 하게 되면 충분히 이해하리라 생각되며 작은 글자내용도 놓치지 마세요.

 

염색시술시 도포 후 30분방치 라는 시용법이 있다. 그렇다면 왜 염색시술이 완성되는 시간이 30분일까? 답은 꼭 정해져 있지 않다.

 

보통 현장에서 염색시술시 모발에 약품을 도포하는 시간은 10~20분 정도 소요된다. 처음 도포된 부분과 마지막에 도포된 시간차 또한 20분(10분~20분) 정도라고 계산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시술시간 20분 + 30분 프로세싱타임 = 50분이다. 총 50분 방치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이론적으로 50분 방치되면 변색이 되고 칙칙해진다고 한다. 칙칙해진다는 것은 50분이 아닌 70분을 의미한다. 70분이란 시술시간 20분 + 50분 방치시간 = 70분

 

 

 

Q. 렇다면 왜 그만큼의 시간이 필요한 것일까?

A. 발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모발에 염색이 되기 위해서는 탈색작용이 필요하지만 정말 중요한건 발색(색상이 만들어지는) 작용이다. 색상마다 색이 만들어지는 타이밍이 있는데 발색작용이 강한 타이밍이 있다.

 

한색계열의 경우 시술이 시작되고 15분~25분사이 발색이 강하게 작용되고 난색계열의 경우 20분~30분 사이 발색이 강하게 작용된다. 사실 이론적인 것이며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현장에서 경험한바 난색계열의 경우 한색계열보다 색이 더디게 발색되어 보이며 한색계열은 좀 빠르게 발색되어 보인다.

 

 

 


Q. 그렇다면 30여분간 탈색작용과 발색작용이 같이 일어나는가?

A. 아니다. 염모제 도포 후 탈색작용은 모표피가 열리고 난후 이루어지며 산화제 농도에 따라 탈색작용 시간이 다르다. 농도에 맞게끔 탈색력이 같이 일어나는데 만약 20볼륨을 사용할 때 과산화수소로 인해 탈색작용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산화중합(색 입자가 만들어지는 발색작용)이 같이 일어나는데 20볼륨 산화제가 탈색작용을 멈추더라도(20분후) 발색작용은 계속 진행된다고 보면 되며 모발 속에 색 입자가 안착되어간다.

 

2제 과산화수소 성분으로 인해 탈색작용이 시작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탈색작용은 서서히 멈추게 되는데 탈색작용이 멈추더라도 산화중합 작용은 계속되며 발색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한색이던 난색이던 50분을 넘기게 되면 색이 칙칙해지는데 그 이유는 과한 산화중합작용으로 인해 색 입자가 칙칙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방치시간 30분을 넘기면 안된다는 이유가 그것이다. 하지만 이론적인 것이며 실전현장에서는 방치시간이 더 필요한경우도 있고 그로인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손상이 진행되기 때문에 전. 후 클리닉을 충분히 해주어야 좋다.

 

 

Q. 그러면 산화제20Vol 의 염모제를 사용 시 20분간 탈색작용이 끝나고 나면 손상이 멈추는가?

A. 그렇지 않다. 탈색작용이 약해져서 강하게 손상되는 화학작용은 멈추나 산화중합과 색 입자 안착과정에서 진행되는 약한 화학작용으로 인해 손상은 계속 진행된다.

 

 

Q. 왜 발색작용은 탈색작용보다 오래 걸리는 것인가?

A. 발색작용은 탈색작용보다 늦게 시작되며 색입자가 불용성입자로 알맞은 크기로 성장하고 모피질내에 안전하게 안착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 시간은 대략 필자의 경험상 40분 (시술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이상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특히나 발색작용의 경우 한색보다는 난색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Q. 그렇다면 가장 알맞은 방치타임은?

A. 최종적으로 염색시술 시작 후 40~50분 정도가 필요하며 염색약 도포 후를 계산하면 20~30분정도 방치하면 알맞다고 할 수 있다. 평균적으로 그렇다는 것이다. 특히 난색계열(노란색, 오렌지색 등등) 의 경우 한색계열(파란색 및 차가운 색) 보다 좀 더 방치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지금까지 설명한 교육내용은 필자의 경험과 이론적인 통계를 합친 내용이지만 사람마다의 염색반응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염색시술시 방치시간이 지나면 꼭 발색테스트를 해주어야 한다.

모발의 손상도나 사람모질의 차이에 따라 위의 설명한 이론은 맞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헤어 스킬 업 [Dr.G님]



#염색타임  
에디터    
hyunjung
[미용인 포털 사이트 & 앱 미용커플]
조회 34751
공유 556
보관 
댓글을 읽는중입니다...
비공개  
댓글 등록

TOP
닫기